더 좋은 해피엔딩

스스로 써 내려가는 행복한 삶의 기록

아름다운 약속을 준비하는
<사과나무 노트>

최근 우리 사회에서 살아온 날들을 아름답게 정리하며 삶을
평안하게 마무리하고자 하는 뜻이 담긴
웰다잉(well-dying)이란 단어를 자주 쓰고 있다.
각자 웰다잉에 대한 정의는 다르겠지만,
유산기부야말로 진정한 웰다잉의 과정이 아닐까.

마지막까지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사랑의열매는 지난해 11월, 기부자의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웰다잉) 준비를 응원하고, 유산기부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보며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돕는 <사과나무 노트>를 출간했다.

<사과나무 노트>는 행복하던 삶을 돌아보는 ‘기억의 기록’, 마무리를 위한 준비를 돕는 ‘현재의 기록’, 다음 세대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실천을 다짐하는 ‘나눔의 기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부터 마지막까지 찬찬히 적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일생을 기록한 한 권의 자서전이 완성된다. 삶에 관한 질문, 웰다잉 콘텐츠, 유산기부 사연과 참여 서약서를 제공해 마지막 순간까지 삶의 자기 결정권을 지키고 싶은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된다. 또 어르신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에도 <사과나무 노트>를 통해 한 번쯤 웰다잉과 행복한 삶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지난 12월 20일 서울 종로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는 <사과나무 노트>를 교재로 한 첫 강연이 열렸다. 어르신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한 죽음 웰다잉연구소 강원남 웰다잉 플래너가 ‘내일을 위한 내 삶의 기록, <사과나무 노트>’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강의 1부에서는 웰다잉 교육을 통해 죽음에 대한 이해와 나누는 삶의 의미를 이야기했고, 2부에서는 어르신이 직접 <사과나무 노트>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살면서 받은 고마운 사랑을 다른 이웃에게 돌려주는 데 동참한다는 서명을 하며 나눔 실천 의지를 다짐했다.

참여한 한 어르신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은 옅어지고, 의미 있는 삶과 아름다운 마무리를 생각하게 되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 <사과나무 노트>를 통해 우리 사회에 웰다잉과 유산기부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지길 바란다.

명사 3인이 보내는 <사과나무 노트> 출간 축하 인사
손숙

배우, 예술의전당 이사장, 웰다잉시민연대 이사
“요즘 제가 소유한 것을 조금씩 나누고 내려놓으며 삶의 무게를 빼고 있습니다. 죽음이란 자연의 순환과도 같은 것이니 가볍게 돌아갈 수 있게 준비하는 거지요. 이제 우리 사회도 자연스럽게 죽음을 이야기하고 준비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한봉

사랑의열매 아너 소사이어티 1호 회원
“살아오면서 힘든 순간마다 이웃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 감사함을 사회에 돌려주고 싶어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했지요. 이제 나눔은 나의 여생 동안 계속해야 할 소명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미래 세대가 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제가 가진 것을 더 많이 나누고 싶습니다.”

김성수

우리마을 촌장, 성공회 주교, 사랑의열매 제2대 회장
“저는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우리마을’설립을 위해 부모님이 물려주신 땅을 나누었습니다. 모두 함께 더불어 잘 사는 방법은 나눔입니다. 오늘이 바로 나눔을 실천하기에 가장 좋은 날입니다.”

<사과나무 노트 문의처>
사랑의열매 중앙회 자원개발본부 02-6262-3082

이선희 사진 이승재, 사랑의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