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 정서 지원
사랑의열매는 취약계층의 정서적 건강을 위해 상담 치료를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차별 인식 개선에 힘쓰고, 멘토링과 집단 프로그램 지원 등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위한 기초적인 지원과 심리적 회복을 돕습니다.
지원금액
305 억 원
지원대상
기관 2,098 개소
개인 1,649 명
사업명우울감을 가진 독거노인의 긍정적인 자기수용을 통한자기주도형 인생설계 프로젝트 “ON & OFF”
지원기관성주군종합사회복지관
우리나라는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동시에 홀로 생활하는 독거 노인 가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 건강 문제는 독거 노인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문제로, 이에 따라 복지관과 노인 대학 등 다양한 곳에서 노인 대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와 성주군종합사회복지관은 자기 주도적 인생 설계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 어르신들이 삶의 의욕을 되찾고 여생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경비행기 타보기, 웨딩드레스 입어 보기, 놀이공원 방문하기, 네일아트 받기 등 평소 하고 싶었던 일들을 직접 계획하고 이뤄가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별 자서전, 개인 추억 동영상 제작을 통해 과거 우울한 기억들을 잊고 긍정적으로 삶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참가 어르신들은 자기 주도적 인생 설계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삶의 진정한 가치를 찾으며 우울감을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