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으로 만든 희망

건강한 나눔의 동력, 사랑의열매

주거 · 환경 개선

사랑의열매는 취약계층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시설 개보수, 집 수리, 냉난방 기기(시설) 설치와 비용(연료) 지원, 안전장비와 시설보강, 재난피해지역 복구 등을 통해 소외된 이웃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7 모두를 위한 깨끗한 에너지 11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인프라 구축 12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13 기후변화 대응 14 해양생태계 보존 15 육상생태계 보호

지원 금액

735억 원

사업명
장애인 당사자의 주거관리 어려움을 지역에서 해결하는
IT 맞춤형 장애인 집수리 사업 ‘장집사’
지원 기관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호소하며 ‘코로나 블루’를 앓을 때,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은 모든 것이 암담한 ‘코로나 블랙’을 겪어야 했습니다. 외출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주거공간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주거관리에 문제가 생길 경우 장애인을 위한 언택트 서비스 등의 부재로 심각한 어려움과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사랑의열매는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과 함께, 그들의 몸이 아닌, 그들이 처한 환경의 ‘장애’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업을 펼쳐 나갔습니다. 장애인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집수리를 요청하면 지역 내 전문 수리업체를 연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집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그동안 정보의 접근이나 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장애인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었던 주거 문제를 보다 편하게 스스로 해결함으로써 장애인 당사자의 자립역량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수용적이고 포용적인 인식을 갖도록 개선하고 장애인 당사자와 복지관, 장집사로 연결되는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돌봄 체계를 강화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원 대상

기관
3,759 개소

개인
3,377

사업명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환경 프로젝트 ‘초록열매’
지원 기관
재단법인 숲과나눔

기후변화 및 생태계 훼손 등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극심한 기후 위기와 환경 피해는 인간의 삶과 행복을 위협하고 있으며, 특히 취약 계층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며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사랑의열매는 재단법인 숲과나눔과 함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활동을 촉진하고 관련 지식습득과 감수성 제고를 위한 기회를 부여하고자 다양한 활동에 앞장섰습니다. 환경복지, 자원순환, 기후위기 대응, 생태계 보호, 환경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 및 아이디어 창출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누구나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지원, 생태계 보호와 자원 순환을 위한 환경보호 활동의 실천 등 여러 문제 해결 방식을 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 제고와 대안을 제시하는 사회적 기반을 조성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