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열매는 국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사랑의열매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 계층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랑의열매를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이를 사업에 반영합니다. 또한 전국의 비영리 기관 파트너들과도 활발하게 교류, 협력하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세계공동모금회(United Way Worldwide, UWW)의 파트너로서 세계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지식교류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한국과 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베트남 비영리 기관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나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랑의열매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6개 모금회의 주요 활동을 소개하는 성과보고서를 발간, 아태지역의 나눔문화를 공유했습니다.
사랑의열매 나눔문화연구소는 기부문화의 성숙에 앞장서서 사회 공동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부·나눔 전문 연구 기관입니다. 기부자와 배분 대상자 욕구조사, 공동모금 제도 연구 등의 조사 연구, 사회복지 관련 전문 자료 수집 및 분석, 그리고 유관 단체 및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교류 및 협력을 통해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알리고 나눔문화를 확산해왔습니다. 배분명세공고를 통해 소중한 성금의 용도를 밝히고, 광고를 통해 나눔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등 나눔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굿즈 전시와 콜라보레이션, 그리고 SNS를 통해 누구나 일상 속에서 나눔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