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와 공유의 나눔문화

지속가능한 나눔, 사랑의열매

국제 교류와 협력

사랑의열매는 세계공동모금회(United Way Worldwide, UWW)의 파트너로서 세계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지식교류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한국과 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베트남 비영리 기관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나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랑의열매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6개 모금회의 주요 활동을 소개하는 성과보고서를 발간, 아태지역의 나눔문화를 공유했습니다.

베트남 비영리 기관 역량 강화 교육

사랑의열매는 United Way 베트남(Management & Sustainable Development Institute)과 협력하여 베트남의 다양한 비영리 조직을 대상으로 ‘한국 공동모금의 발전사’와 ‘사랑의열매가 사회적 가치 창출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이번 교육을 통해 베트남 비영리 단체로 하여금 해외 사례를 익히고 이를 현지에 적용함으로써 더 나은 나눔 생태계를 조성 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UWW 안젤라 윌리엄스 회장 방문

무더위가 시작된 2022년 7월, 세계공동모금회(United Way Worldwide, 이하 UWW)의 신임 회장 안젤라 윌리엄스가 취임을 맞이해 사랑의열매를 방문했습니다. 한국의 미군 부대에서 군법무관으로 근무하기도 했던 안젤라 윌리엄스는 “사랑의열매가 자국의 수많은 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고, 아너 소사이어티와 같은 기부 프로그램을 활성화한 것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전 세계의 리더들에게 사랑의열매 사례를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세계공동모금회와 사랑의열매는 지난 2010년 아태교육센터를 함께 개관하며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공동모금회 회원들이 상호교류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허브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이동에 제약이 따랐던 2022년에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연구보고서 발간을 통해 아태교육센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태교육센터 성과보고서 발간

사랑의열매는 나눔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매년 사랑의열매 주요 배분사례를 편찬하고, 이를 연구(성과) 보고서로 발간하여 기록해 왔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보고서 발간 3주년을 맞이하여 사랑의열매 이외에 베트남, 아세안재단, 인도, 일본 그리고 필리핀 모금회 총 6개 회원 단체의 주요 활동을 소개하며, 다른 문화권의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노력을 알리고 나눔문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습니다.